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티스토리 망함에 대처하는 현명한 자세

by 탈모사냥꾼 2022. 10. 30.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가 단기간에 회복 아니 정확하게 티스토리를 통한 애드센스 수익이 이전처럼 회복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가 망함 그리고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로 이동을 생각하고 계실 겁니다. 유의하셔야 사항이 있습니다. 위기를 곧 기회라고 생각하는 사기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 티스토리 오류와 회복현황
  • 티스토리 유저들의 대응
  • 블로그를 병행으로 이겨냅시다.

 

티스토리 오류와 회복 현황

티스토리방문자회복현황

 

15일부터 시작된 카카오 사태로 인한 티스토리 방문자 급감은 서서히 회복하고 있습니다. 2주가 지난 현재는 대략 80% 이상 회복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색인이 회복하고 네이버 유입이 회복하면서 대부분 유저들도 비슷하게 회복하셨을 겁니다.

 

애드센스수익티스토리애드핏수익
애드센스애드핏수익

 

문제는 애드센스 수입이 전혀 회복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극명한 표현을 위해 수익이 천일염인 애드 핏을 비교해보았습니다. 이제 애드핏과 같이 동전수익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래도 100원 넘기 힘든 애드핏 넌 참..)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 내 애드센스 광고 시현에 오류가 많기 때문인데요. 자세한 이유는 알 수 없습니다. 티스토리 자체 문제입니다. 안다고 해도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 조치할 수 있는 건 없습니다.

 

 

728x90

 

티스토리 유저들의 대응

애드센스를 하는 유저들의 대부분의 주 수익은 유튜브가 아니고서는 대부분 티스토리에서 나올 겁니다. 현재 기존 수익의 1/10 수준으로 떨어졌기 때문에 대부분 멘털 붕괴 직전일 것으로 예상되며, 커뮤니티에 들어가 보면 각자 대처를 어떻게 할지에 대해 글이 많이 올라와있습니다.

  • 워드프레스/구글 블로그로 이사 결정하고 시작하는 사람
  • 이 또한 지나가리라 묵묵히 티스토리 글을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사람
  •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그저 멘털 붕괴에 회복하기만을 기다리는 사람

블로거들은 알겠지만 또 다른 블로그 플랫폼을 시작한다는 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는 것과 비슷하기 때문에 말처럼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글을 복사해서 붙여 넣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래도 현재 사태가 회복되지 않는다는 미래 가정하에는 제일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사태를 이용해 워드프레스 강의 팔이하는 사람들이 많더라고요. 조급한 마음과 다시 맨땅에서 시작하기 힘들다는 생각으로 털썩 비용을 지불하면 크게 후회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 일단 커뮤니티에서 강의가 좋다고 후기가 올라오는 것을 다 믿으시면 안 됩니다. 여러 아이디를 혼자 돌리면서 한 글자로 쇼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쁜 후기는 회유 협박 강퇴를 통해서 어떻게든 정리합니다.
  • 강의를 판다는 것은 나만 아는 게 아니고 다른 사람들도 다 알게 됩니다. 그럼 점점 비슷한 키워드와 글 문장이 난무하게 되는데 과연 내 글이 오랫동안 상위 노출과 수익을 보장해 줄 수 있을까요?

요즘 전자책 특히 디지털 노마드 , 블로그 부업 등은 정말 개나 소나 다 내는 것 같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블린이들이 전자책에 일부 후기만 보고 덜컥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저는 대부분 전자책 산 사람들이 들인 비용만큼 뽑아내지 못한다고 봅니다. 너무 비판적인 것 같지만 생각해보십시오. 비슷한 요령을 몇천 명이 강의로 파는데 그게 소수의 노하우가 될 수 있겠습니까?

 

블로그로서의 성공은 흔들리지 않고 꾸준하게 글을 발행하는 것에 있습니다. 황량한 산에 나무 한 그루씩 심어가면서 숲으로 만든다고 생각하시는 게 좋습니다. 좋은 묘목으로 깊게  그리고 거리를 지켜가면서 천천히 채워나가야 건강한 숲이 이루어지지 이것저것 품종 생각 안 하고 빨리 막 심어 대면 좋은 숲과 산으로 성장할 수 없습니다.

 

블로그 병행으로 이겨냅시다.

주식투자도 분산투자가 국룰이듯이 블로그 역시 최소 2개를 운영하시는 게 좋습니다. 본인의 경우는 티스토리 발행 주기는 조금 늦추면서 네이버 블로그에 다시 신경 쓰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회복만 기다리고 마냥 글을 쓰기엔 회복 정체가 심해서 정신적으로 버티기가 힘듭니다.

애드포스트수익
네이버애드포스트수익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애드포스트가 수입이 애드센스에 비해 턱없다고 생각들 하시지만 일방 1500~2000명 정도면 월 10만 원은 찍을 수 있습니다. 애드포스트는 인플루언서가 되어서 프리미엄 광고 다는 게 힘들 뿐이지. 나름 적절한 보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체험단의 기회가 있기에 티스토리 사태에서 눈을 돌리기에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 애드센스 회복은 크게 기대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일단 무료 플랫폼이고, 카카오에서 수익을 내는 파이프라인도 아닙니다. 카카오가 다음을 인수했지만 포털로서의 수익모델은 거의 접은 듯합니다. 구글과 네이버가 워낙 강하다 보니 검색 지분을 넓히기 힘들고(다음 5%), 힘 안 들이는 중개업 만으로도 어마어마한 수익을 얻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마냥 회복을 기다린다는 건 감나무 밑에서 감 떨어지길 기다리는 것과 같고, 장기적으로 다른 애드센스 플랫폼을 구축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전자책 사서 후회하지 마시고 아무 생각하지 마시고 글 적는데 더 집중하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