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조합약 분석

부산 자혜내과의원 탈모조합약 분석

by 탈모사냥꾼 2021. 12. 22.
728x90
반응형

자혜내과 의원 약입니다. 제 블로그 댓글에 어떤분이 본인 아버지가 주위에서 머리난다는 소식을 듣고 가서 타오셨다고 하는군요. 약 종류를 알려주셨습니다.

  • 유로리드정 1/4정
  • 현대미녹시딜정 1정
  • 알닥톤 1/2정

딱 탈모조합약입니다. 요즘은 탈모복합제라고도 부르더군요. 탈모조합약이 어감이 좀 그래서 그런지. 뭐 여튼 여기 약은 더도 말고 덜도 말고 기본 탈모조합약 3가지입니다.

탈모조합약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 강하지만 저는 중립적인 입장입니다. 미녹시딜정과, 알닥톤(스피로노락톤)은 심혈관계 약으로 부작용 가능성을 무시할 수없습니다. 하지만 탈모는 현대의 사회활동에 있어서 장애에 가까운 질병이기때문에 절실한 사람들에게는 한 줄기 희망과 같은 약 일 수도 있습니다.

여튼 돌아와서 약에 대해 다시 말씀드리면 항상 환자분들이 아쉬운건 주위말만 듣고 가서 약을 타오신다는겁니다. 약에 대해 조금 알아볼 필요가 있는데 무작정 타와서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일반적인 질병으로 인해 급여처방받는 약 즉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처방받는것은 식약처에서 질병에 대한 치료제로 인정한 경우입니다.

하지만 미녹시딜정과, 스피로노락톤의 경우 해당약은 원래 고혈압, 이뇨제 등의 약으로 탈모치료에 대해서는 오프라벨 처방입니다. 즉 식약처에서 인정한 적응증 외의 목적으로 처방하는것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유로리드정도 전립선비대증치료제로 허가받았기에 오프라벨처방이지만 프로페시아와 성분이 동일(피나스테리드)하기 때문에 제외하도록 하겠습니다.

즉 탈모치료로서의 미녹시딜정과 스피로노락톤은 안전성이 인정되지 않았습니다.

약이 질병치료제로 허가받기 위해서는 약의 대한 효능은 물론 부작용에 대한 안전성까지 임상실험을 통해 확인되어야 합니다.

미녹시딜정과 스피로노락톤은 여러커뮤니티 후기들을 보면 탈모치료효과에 대해서는 프로페시아 아보다트같은 탈모약만큼이나 좋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안전성을 보면 심혈관계 약이다 보니 장기복용에 따른 안전성때문에 허가가 나기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이렇듯 탈모환자들은 탈모약을 먹으면 특히 조합약에서는 본인이 부작용 포함 약의 정보를 검색해서 확인 후 복용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자혜내과의원 처방은 기본 탈모조합약에서 스피로노락톤을 절반으로 줄였습니다. 스피로노락톤의 부작용 중 하나인 여유증(여성유방증)때문에 줄이지 않았나 싶은데요.

여튼 요즘 탈모조합약은 기본 탈모조합약에서 미녹시딜과 스피로노락톤을 줄이는 방향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용량을 반으로 줄이는 처방도 많더라구요.

자혜내과의원 탈모조합약은 개인적으로 양심적이라고 봅니다. 요즘 일부병원에서는 탈모조합약에 비타민 영양제 생약까지 같이 처방하는 경우가 많던데 기본약인 피나스테리드, 미녹시딜, 스피로노락톤 외에는 크게 의미없다고 생각합니다. 기본 조합약이 약빨이 없으면 여러가지 추가해봤자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먼길 돌아왔는데 탈모조합약을 먹으실거면 딱 저렇게 기본조합만 드시길 추천합니다. 조합약 자체도 약이 적지 않은데 굳이 다른 약까지 먹어서 간에 부담을 가중할 필요는 없을 듯합니다.

부산에 조합약처방하는곳이 잘 안보였는데 혹시 조합약을 먹으실 생각이 있다면 가보는것도 나쁘지 않을것 같습니다.

물론 기본 단일약(프로페시아, 아보다트)을 먹고 효과를 보지 못하면 조합약 복용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