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조합약 분석

마산 참빛의원 탈모처방 분석

by 탈모사냥꾼 2022. 8. 27.
728x90
반응형

마산 참빛 의원 탈모 처방에 대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이 처방은 22년 8월 기준 남성 대상 처방이며 성별과 나이 등 개인에 따라서 처방약 및 용량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마산참빛의원탈모약
마산참빛의원탈모처방

 

 

유로리드정

유로리드정은 피나스테리드 5mg으로 식약처에서 양성전립선비대증 치료제로 허가한 약입니다. 피나스테리드 1mg이 탈모치료제로 허가가 나있는데 5mg을 처방하는 이유는 가격 때문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1mg을 먹는 것보다 5mg을 4조각(0.25T) 내어서 먹는 게 가격이 저렴해집니다. 이와 같은 형태는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잘 모르겠지만 울산 모 의원에서 시작했다는 썰이 있습니다.

 

5mg을 4조각하면 1.25mg이라서 정량인 1mg이 넘어가지 않느냐 할 수도 있는데 알약을 커팅하면서 부서지면서 손실되는 로스율을 포함하면 대략 1mg을 맞춰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5등분을 노리고 나온 5mg 제품도 있는데 커팅하기가 어렵게 되어있습니다.

 

부서진 조각이 흡수되어 임부의 남성태아 외부 생식기에 비정상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부서진 조각을 임산부가 만져서는 안 됩니다.

 

구주스피로닥톤정

구주스피로닥톤정은 원 성분명은 스피로노락톤으로 이뇨제이자 혈압약입니다. 또한 강력한 항안드로겐제 이기도 해서 탈모치료에 오프라벨 처방으로 많이 쓰입니다. 마산 참빛 의원에서는 절반인 0.5T 12.5mg을 처방하고 있습니다. 신장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은 신중하셔야 하고, 칼륨 수치를 높이기때문에 칼륨수치 모니터링 및 고 칼륨 음식(바나나, 토마토 등)을 자제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주 스피로닥톤의 이상반응을 보면 때때로 여성형 유방, 유방통, 성욕감퇴, 발기부전 등 항안드로겐의 대표적인 부작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월경불순, 무월경, 폐경 후의 출혈 등 여성이 복용했을 때 월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현대미녹시딜정

현대 미녹시딜 정은 원성분명은 미녹시딜이고 고혈압치료제이며 이뇨제와 다른 혈압강하제를 병용투여하는 최대용량에도 반응하지 않는 고혈압(불응성고혈압)에 쓰이는 중증고혈압약입니다. 1T에 5mg 용량이고 마산 참빛의원에서는 0.75T를 처방하기에 3.75mg인데 어떻게 분할 해주는지 궁금하네요. 현대미녹시딜정은 분할선이 없습니다. 예상은 4조각을 내서 3조각을 담아주는 것 같습니다. 분할 시 생기는 로스율 생각하면 하루에 3.5mg 정도 복용이 예상됩니다.

 

미녹시딜을 탈모로 처방하는 경우는 1.25mg ~ 5mg으로 다양합니다. 몇 년 전만 해도 5mg이 거의 고정이었으나 요즘은 부작용 가능성 때문인지 대부분 용량을 줄여서 처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약은 고혈압약으로 허가나 있기 때문에 탈모로는 오프라벨 처방입니다. 대신 바르는 약이 정식 탈모치료제로 허가 나있습니다. 현재는 먹는 미녹시딜 역시 사용의 편의성과 효과로 인해 많이 처방되는 추세입니다. 미녹시딜 정이 탈모치료제로 쓰이는 이유는 대표적인 부작용인 다모증에서 출발합니다. 미녹시딜정 부작용 내용 중 이러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 약을 투여받은 환자의 약 80%에서 체모의 성장, 밀집화, 색소 증가가 나타났다는 보고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투여 후 3~6주 이내에 나타났으며 대부분 두눈썹 사이, 머리와 눈썹사이 또는 양볼의 위쪽에 나타난 후 등, 팔, 다리 및 머리로 번지게 된다. 투여를 중지하면 새로운 모발의 성장은 중지되나 치료 전의 상태를 되찾기 위해 1~6개월이 소요된다.

 

위와 같은 다모증을 국소적으로 머리에 도포하게 개발한 게 바르는 미녹시딜이 되겠습니다. 먹는 미녹시딜은 전신 흡수이기 때문에 체모의 성장 가능성이 바르는 미녹시딜에 비해 높습니다.

 

미녹시딜은 탈모치료기전은 정확하게 밝혀진 게 없습니다. 약 설명에 따르면 내분비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현상이 남성화 다모증은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남성화 다모증이라면 체모는 많아지고 보통 모발은 빠지는데 모발도 같이 나기때문에 개인적으로도 남성화 영향은 아닌것으로 생각합니다. 이외에 미녹시딜이 고혈압약이라 혈관 확장이 되어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말초혈관을 확장시켜서 영양공급을 원활하게 한다. 혹은 비타민 A 유도를 원활하게 한다. 혹은 항안드로겐이 있다 등 여러 가지 썰이 있지만 확실하게 밝혀진 내용은 없습니다.

 

아노덱스골드정

아노 덱스 골드정은 일반의약품으로 비타민제입니다. 비타민 A, B1, B2, B6, C, D, E의 보급이 효능효과로 종합 비타민제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탈모 처방에 들어간 이유는 비타민D, 철, 아연 등 탈모에 관련된 영양보충 정도로 보입니다.

 

임부에 비타민A(레티놀)를 1일 5000IU 이상 투여하면 선천성 기형을 유발할 위험이 있으므로 임부금기약(선천성 비타민A 결핍 제외)입니다. 임산부 혹은 임신한 것 같은 여성은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에 복용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케라시딜 캡슐

식약처 분류 단백 아미노산 제제입니다. 엘시스틴, 약용효모, 케라틴, 티아민질산염, 파라아미노벤조산, 판토텐산칼슘 등 모발구성 혹은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국내에는 판시딜이란 제품명으로 잘 알려져 있고, 오리지널은 독일 MERZ에서 개발한 판토가라는 약입니다. 판시딜 케라시딜은 판토가의 카피약입니다.

 

케라시딜은 탈모의 보조치료치료로 많이 처방되고 있습니다. 프로페시아, 아보다트, 미녹시딜 같은 기전을 가진 게 아닌 영양보충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상으로 마산 참빛 의원 탈모 처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탈모 조합 약(복합약)에 영양제가 추가된 형태입니다. 현대 미녹시딜 정과 구주 스피로닥톤은 혈압약이기에 복용 시 혈압을 정기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구주스피로닥톤은 신장에서 작용하기에 신장이 안 좋으신 분은 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에 복용을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아노 덱스 골드정과 케라시딜은 영양성분으로 평소에 먹는 영양제와 성분이 겹쳐서 특정 영양소를 과잉 섭취하지 않도록 본인이 평소 먹는 영양제의 성분을 잘 비교한 다음 의사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탈모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아래카페에 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https://cafe.naver.com/l9891104

 

탈모ing _현실적인 탈모치료/탈모약... : 네이버 카페

탈모에 대한 환자입장 중심의 자료를 공유하는 곳입니다. 탈모 상술 호구 안당하는 정보들입니다.

cafe.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